개똥쑥 효능, 먹는법, 부작용

    개똥쑥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인 개똥쑥은 길가나 빈터, 강가 근처에서 흔하게 자라며 키가 1m 정도이고 줄기는 녹색, 가지를 많이 치며 꽃은 6월에 녹황색으로 핍니다. 풀 전체에 털이 없고 특이한 향이 있으며 잔잎쑥, 개땅쑥이라고도 불립니다.

     

     

    개똥쑥이란 이름은 손으로 뜯어서 비벼보면 마치 개똥 같은 냄새가 난다고 해서 붙여졌습니다. 개똥쑥은 우리나라, 일본, 타이완, 몽골,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샐러드 형태로 섭취합니다. 개똥쑥은 5월 단오 이전에 뜯어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고 있으며, 봄에 어린잎을 따서 된장에 넣어 먹거나 쑥처럼 갈아서 떡을 해서 먹거나 그늘에 말려서 차로 마십니다.

     

    오늘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한약재로 지정되어 있는 개똥쑥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똥쑥 효능>

     

    1. 항암작용

     

     

     

    개똥쑥에는 아르테미신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특히 아르테미신이라는 물질은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이는 능력이 탁월하여 기존 항암제보다 무려 1200배나 강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개똥쑥에는 비타민A ,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환절기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이 피곤하거나 체력이 약해졌을때 개똥쑥을 섭취하면 체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작용, 피부질환 개선

     

     

     

    개똥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통하여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를 방지해주며,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시켜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개똥쑥은 아토피나 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4. 변비 예방, 부인병증상 개선


    개똥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돕고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개똥쑥을 꾸준히 복용하면 여성들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며, 항균작용이 있어 냉대하증에도 효과적입니다.

     

     

     

    5. 소화불량 개선, 설사 치료

     

     

     

    개똥쑥은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줘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유파틸린, 자세오시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벽을 보호하고 위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개똥쑥은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으니  잦은 설사로 고생하는 분은 개똥쑥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6. 간건강, 당뇨병 개선 

     

    개똥쑥은 체내 중금속이나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주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숙취에 좋으며 간기능을 개선하여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한 개똥쑥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개똥쑥 먹는법>

     

    ①개똥쑥차

    - 개똥쑥의 잎, 줄기를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완전히 말립니다.

    - 물 1-2L를 가열해서 물이 끓으면 개똥쑥 15-20g을 30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녹차처럼 우려낸 개똥쑥물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②개똥쑥효소

    - 개똥쑥 생초와 설탕을 같은 비율로 준비하여 항아리에 켜켜이 담고 맨 윗부분에 남은 설탕을 모두 부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뚜껑을 덮어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시키면 효소가 됩니다. 숙성시킨 후 개똥쑥을 걸러내고 효소액을 밀봉한 후 1-2년정도 2차숙성을 합니다.

    - 숙성 후 물과 개똥쑥효소를 8:2의 비율로 희석시켜 드시면 됩니다.

    ③개똥쑥즙

    - 잘 씻은 개똥쑥을 녹즙기에 넣어 즙으로 만듭니다.

     

    <개똥쑥 부작용>

     

     

     

    - 개똥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저혈압이 있는 분은 물에 희석시켜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식욕이 없을 때는 개똥쑥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시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개똥쑥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