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신용등급점수표) 올리기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 금융거래 시 유리한 조건을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각 국가의 신용평가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표적인 한국의 기관으로는 나이스신용평가, KCB(한국신용정보원) 등이 있습니다. 이 기관들의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본인 인증 후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정기적으로 신용카드나 대출의 상환 내역을 체크하고 연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액의 일정 비율 이내로 사용하고,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보다는 한 곳에서의 신용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한도 대비 사용 비율을 낮게 유지하면 신용 점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신용 점수 개선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신용 보고서를 확인하여 오류가 있다면 즉시 정정 요청을 하고, 신용 거래를 다양화하며 신용 이력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필요한 신용조회는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신용 조회를 하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조회(신용등급점수표) 올리기

    신용점수 조회

     

    요즘에는 금융기관을 통하여 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개인 신용점수(신용등급)의 확인 통하여 대출승인 뿐만 아니라 개인별 금리를 차별하여 적용하게 되는데요. 혹시라도 신청 금융기관의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상품에 따라서 대출 진행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되므로, 꾸준하게 개인신용점수를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난2021년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화되면서 좀 더 세분화된 신용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신용점수 구간에 따라 가능한 금융 서비스 알아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NICE 신용점수 & KCB 신용 점수 조회 - 신용점수 평가회사(CB)


    신용평가회사에서 CB로도 불리는 개인과 기업의 신용을 평가하게 잇습니다.

    대표적인 개인신용점수 평가회사로 NICE와 KCB를 많이 알고 있으실테데요. NICE는NICE지키미, KCB는올크레딧의 운영으로 개인과 기업의 신용정보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현재 나의 신용수준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존 등급제에 익숙하신 분들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의 신용등급 점수표를 정리하였는데, 같은 등급 내에서 조금 더 세분화되었지만 본질적으로 변화 된 것은 없도록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등급 NICE-나이스지키미 KCB-올크레딧
    1 900~1000 942~1000
    2 870~899 891~941
    3 840~869 832~890
    4 805~839 768~831
    5 750~804 698~767
    6 665~749 630~697
    7 600~664 530~629
    8 515~599 454~529
    9 445~514 335~453
    10 ~444 ~334

    신용점수표에서 보면 신용평가 회사에서 제공하는 점수의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두 신용평가회사 각각의 신용평가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용하려는 은행이나 상품에 따라 기준이 되는 신용평가회사와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금융거래 내용 별 기준점수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 2021년 1월 1일 부터
    서민금융상품 지원대상 6등급 이하 NICE : 744점 이하

    KCB : 700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4등급 이하 NICE : 859점 이하

    KCB : 820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50%
    신용카드 발급 기준 6등급 이상 NICE : 680점 이하

    KCB : 576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상위 93% 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해당기준 7등급 이하 NICE : 724점 이하

    KCB : 655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보금자리론 신청 가능한 신용점수는 몇점일까요?

     

    신용점수이전 신용등급 10등급으로 구분되던때에는 10등급인 경우 보금자리론 신청이 힘들었는데, 하지만 금융권의 개인신용평가 제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화된 이후 조금씩 변경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보금자리론은 시가 6억원 이하 주택, 부부합산 소득 연간 7천만원(신혼부부 8천500만원·다자녀 최대 1억원) 이하 등의 조건을 만족하면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보금자리론은 신용등급제가 점수제로 변경된 후로 세분화 되어 조금 복잡해졌지만, 점수는 돼도 기존의 신용등급으로는 거래할 수 없던 분들도 정부지원의 서민금융상품 등의 금융활동도 가능하게 되었는데, 다만 NICE 신용 점수와 KCB 신용 점수가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에 구분하여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현재 NICE기준 445점 이상인 경우 보금자리론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신청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등급) 올리기는 과거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꾸준하게 관리해오던 금융거래를 유지하고, 나쁜 금융습관을 하나씩 제거해주면 신용점수가 상승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금융거래 이력이 없어도 신용점수가 떨어집니다.
      소득수준이 높고, 현재 보유중인 재산이 많다고해도 금융권과의 거래이력이 없다면 신용점수가 낮을 수있습니다. 간혹 금융권의 대출이 없으므로 신용점수가 높을 것이라는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 하지만 신용점수는 금융거래를 통한 개인의 신용을 판단하게 되므로 적당한 신용거래는 신용점수 평가에 필수 조건입니다.
    • 주거래 은행 지정, 관리
      자주거래하는 주거래 은행을 하나 만들어두고 꾸준하게 주거래은행에서 거래실적을 쌓아두어야 이력이 발생되는데요. 급여이체 뿐만 아니라 공과금, 카드결제, 통신비 납부 등 사소한 것까지 이력으로 쌓아두면 신용관리에 용이합니다.
    • 주기적인 신용 점수 확인
      주기적인 신용점수 확인을 통하여 혹시 점수가 하락되는 원인이 있는지 체크해주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평소 신용상태를 확인 하기 위해 신용평가회사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여도 신용평가에 불이익이 발생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
      매월 납부해야 되는 각종공과금, 통신요금, 국민건강보험료 등은 놓치기 쉬우므로 자동이체를 해두어 미리 연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하는데요. 혹시라도 신용점수가 낫다면 통신사나 건강보험공단 등 기관에서 자료를 발급받아 올크레딧에 납부하게 되면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 대출이 있는 경우 고금리 대출상품부터 상환해야 하는데요.
      고금리 대출상품이 있다면 이를 먼저 상환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업 대출은 되도록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한데, 고금리 고위험 상품은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니 유의하세요. 뿐만 아니라 카드론 대출, 신용카드 연체 등의 금융거래 이력등은 신용점수 하락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서민금융대출 상품이용
      서민금융대출 상품인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을 이용하는 경우 1년이상 성실상환 한 경우 또는 50%이상 상환한 경우 5~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용점수는 떨어지는 것이 금방이지만, 짧은 시간에 올리기가 어려우므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할 예정입니다. 만약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은 미리미리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